• 2022. 11. 22.

    by. lycian

    반응형

       ‘삼군은 세 개의 군대라는 뜻이니 육군, 공군, 해군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. 그러나 고대의 삼군은 오늘날의 삼군과 달랐다.

       군은 고대 중국의 가장 큰 군사 단위다. 삼군이라는 말은 춘추전국시대 제()나라의 관중이 제시했다. 서주에는 군주가 제후에게 땅을 나누어 주며 다스리게 할 때, 하나 또는 두 개의 군대를 갖게 하는 제도가 있었다. 이때 한 군대의 병사는 약 225백명이었다. 이 군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3만 명에 이르는 군대를 1만 명씩 세 군대로 나누었다. 그러고는 군주와 승상, 사대부가 군대 하나씩을 맡도록 했다. 이것이 삼군이다,.

       관중이 제시한 삼군의 병사 수는 주 왕실이 정한 제후국의 병사 수보다 적지 않았다. 중이는 진()나라의 군주가 된 뒤 병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그전까지 사용하던 제도를 버리고 군대를 셋으로 확충했다. 그때부터 각 나라는 삼군을 설치하기 시작했다. 그러나 명칭은 나라마다 달랐다. ()나라는 중군, 좌군, 우군이라 불렸고, ()나라와 제()나라, ()나라, ()나라는 중군, 상군, 하군이라 일렀ㄷ. 또 진()나라에서는 건강한 남성, 건강한 여성, 노약자를 각각 하나의 군으로 나누었다.

       상, , 하로 나뉘었던 삼군은 시대가 변하면서 점차 전, , 후의 삼군으로 바뀌었다. 이러한 현상은 당(), ()대에 와서 자리를 잡았다. 삼군은 전투 때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. 전군은 선봉부대가 되고, 중군은 주력군이 되어 군대 통수권자의 지휘를 받았다. 그리고 후군은 경계와 보호의 임무를 맡았다.

     
    반응형